자식 농사는 마음데로 되지 않는다… 누가 그래?

아버지 학교 참석 했을때 받은 질문 중에 하나이다. ‘자식 농사는 마음데로 되지 않는다’라는 말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그래서 난 솔직하게 대답 했다. ‘자식 농사를 실패한 부모들의 자기 합리화를 위한 비겁한 핑계라고 생각 됩니다’. 다른 사람들의 반응은…. 아주 썰렁 했다. 아니 분명히 나한테 내 생각을 물었으니 당연히 내 생각을 거침 없이 애기 한것 뿐이데 ‘일반적이고 통상적인’ 대답이 나오지 않았다는 이유로 나를 완전히 또라이(?) 같이 처다 보던데….

자식 농사가 제대로 않되는 이유는 바로 자기 뜻에 어긋나게 자랐다는 것이다. 왜 어긋 났을까? 이유는 간단하다. 자식들이 부모들이 꾸는 꿈을 같이 공감 할수 없기 때문이다. 한가지 예를 들어 보자. 한 아버지와 한 아들이 있다. 아버지는 자식이 의사가 되길 바란다. 하지만 그 아들이 의사가 되고 싶어 하지 않는다. 그에게 의사가 되야 된다는 명분은 바로 아버지의 계획에 맞추기 위해서이다. 자기가 스스로 판단하고 계획하고 실행하는 나이에 이른 사람에게 ‘부모의 계획’이라는 명분을 충족 시키고자 부모의 말을 듣고 곧이 곧대로 하는 시대는 지나 갔다. 이경우 바로 자식 농사에 실패 했다고 한다. 왜냐하면 부모의 계획에 어긋 났으니까.

또 다른 아버지와 한 아들이 있다. 아버지는 아들이 의사가 되길 바란다. 아버진 의대를 나오지 않았지만 사람으로 할수 있는 가장 위대한 직업은 바로 사람을 살리는 의사라고 아들을 항상 가르쳤다. 아버진 이 세상에 기본적인 의료혜택을 받지 못해서 불쌍하게 죽어 가는 사람들을 살리는 것이 의사의 사명이라고 가르쳤다. 아버진 그 아들이 의사가 되어서 많은 환자들의 병을 고쳐 주고 환자의 가족들에게 새 희망을 주는 이 사회에 가장 필요한 존재가 되길 바란다고 항상 당부 했다. 그리고 아들을 위해서 병원을 만들 준비를 한다. 이렇게 대의명분을 세워주고 이것의 깊은 뜻을 이해한 아들은 당연히 스스로 학업에 열중해 의대를 들어가서 의사가 된다.

이 두 부모의 차이는 무엇인가? 하나는 자식을 자신의 꿈을 이루는 도구로 여겼고 또 다른 하나는 사회가 필요하고 사회에 도움을 줄수 있는 훌륭한 인물이 되라는 인생의 목표를 설정해 주었다. 그리고 하나는 자식의 꿈을 위해 아무런 준비를 하지 않았고 또 다른 하나는 자식과 같은 꿈을 꾸면서 자식과 함께 미래를 준비했다. 용은 뱀의 새끼를 낳지 않고 호랑인 고양이 새끼를 낳지 않는다고 했다. 만약 내 자식들의 나의 피를 반정도 가졌다면 세상을 보는 시각과 인생관의 성립 다른 애들보다 더 빠를 것으로 예상이 된다.

‘자식 농사는 마음데로 되지 않는다’ 라는 이말…. 다시 한번 생각해 본다. 내가 할수 있는 것은 좋은 밭고 밑거름 그리고 물을 제공 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인간이 부모로써 할수 있는 한계이다. 나머지는 하늘에 달렸다. 하늘에 떠오르는 태양은 내가 마음데로 할수 없는 것이다. 이것은 바로 하나님의 뜻이고 인도함이다. 다시 말해 부모의 support, 하들에 guidance, 그리고 스스로의 노력에 의해 자식 농사는 결정된다. 난 내가 할수 있는 한 다 한다. 나머진 하늘에 달렸다. 하나님이 들으시면 기뻐할 꿈을 꾸는 자녀에게 어찌하여 하늘의 guidance가 없을수가 있으랴. 이 자녀를 하나님께서 눈동자 같이 지켜주시는데 어찌하여 ‘자식 농사는 마음데로 되지 않는다’라는 망언을 하는가?

About Brendon Cho

조후혁의 개인 블로그입니다. 1994년 18살때 호주로 부모님과 함께 이민을 왔고 2002년 통계학과를 졸업 한후 통신 회사 Exetel에 2004년 사원으로 입사, 2009년 최고재무관리자 (CFO)로 임명 그리고 2010년 MGSM에서 MBA를 수료 했고 지금 내부 감사장 (Head of Veracity)로 일하고 있습니다. 현재 3명의 자녀를 둔 아빠이고 시드니에서 살고 있으며, 클래식 음악과 글쓰기를 좋아합니다.
This entry was posted in Uncategorized. Bookmark the permalink.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