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리랑카 출장 Day 1

교육 첫날이다. 시차적응이 힘들어서 밤잠 (시드니 시간으로 보면 낮잠)을 설치고 출근 준비. 스리랑카는 밤낮을 가리지 않고 24시간 고온다습하다는 것을 까맣게 잊어 버리고 양복을 입고 출근 했더니 하루 종일 고생했다. 효율적인 교육 진행을 위해 또 어느 정도 무게를 잡기 위해 비주얼을 고려 했지만 오히려 효율성을 떨어뜨리고 말았다. 하루 일정을 마치고 다짐 했다. 내일부터는 시원하고 편하게 반바지와 반팔을 입고 출근을 하기로…..

 교육 첫날은 항상 탐색전이다. 교육에 참여하는 자들에 대해 정확히 파악을 하고 그들의 반응과 강점/단점등을 잘 파악을 해서 미리 준비한 교육용 콘텐트의 순서와 내용과 예제들을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변형한다. 임기응변을 잘하면 집중력과 흥미도를 잃지 않고 정해진 시간안에 교육을 잘 마칠수 있기 때문이다. 또 그들에게 내일은 어떤 새로운 것을 배울수 있을까 하는 기대감에 잠을 설치게 만들었따면 그날 교육은 성공적인 것이다. 이런면에서 교육 첫날은 성공적이였다. 퇴근후 늦은 시간에 내가 보면 자료들과 summary를 읽고 답장한 직원들을 보고 기분이 좋아졌다.
점심때는 18층에 있는 executive lounge에서 간단하게 샌드위치 두조각과 커피 한잔 바나나 한개를 먹으면서 오후 교육시간을 위해 에너지를 제충전했다. 어느정도 momentum을 build하는 순간 bathroom rob 차림으로 라운지에 들어온 사람이 무식하게 speaker phone으로 전화를 하기 시작했다. 대화의 내용을 들으니 완전 갑질에 condescending tone으로 직원들에게 애기를 하는데 더 이상 참을수 없어서 자리에서 일어나 한마디 했다.
“With all due respect sir, the world does not need to know what you are talking about. Considering this is a common area, I would suggest not to use your phone in speaker phone mode. If you chose not to consider this suggestion, the alternative would be having a DIFFERENT type of conversation. May we have a private audience away from the ears of the guests?”
순간 나도 모르게 철없이 껍 씹고 침 좀 뱉었던 시절에 배였던 버릇이 순간 나왔지만 그래도 아무런 방해 없이 편하게 식사를 마치고 오후 교육에 집중 할수 있었다.
오늘 가르친 내용 정리를 마치고 직원들에게 보낸후 시차적응을 위해 저녁도 건너 뛰고 오후 5시부터 침대에 누웠다. 첫 단추를 잘 끼었으니 내일은 좀더 재미있고 생산적인 교육이 될것 같다.

About Brendon Cho

조후혁의 개인 블로그입니다. 1994년 18살때 호주로 부모님과 함께 이민을 왔고 2002년 통계학과를 졸업 한후 통신 회사 Exetel에 2004년 사원으로 입사, 2009년 최고재무관리자 (CFO)로 임명 그리고 2010년 MGSM에서 MBA를 수료 했고 지금 내부 감사장 (Head of Veracity)로 일하고 있습니다. 현재 3명의 자녀를 둔 아빠이고 시드니에서 살고 있으며, 클래식 음악과 글쓰기를 좋아합니다.
This entry was posted in 나의 경영관/인생관. Bookmark the permalink.

Leave a Reply

Please log in using one of these methods to post your comment: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