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2번 다단조 작품 번호 18번

라흐마니노프는 1917년 러시아의 정치적 혼란을 피하여 스웨덴 연주 도중 서방으로 망명 했고 소비에트 연방 정부가 들어선 고국으로 돌아가지 않았던 그는 고국으로 돌아간 프로코피에프와 대조적인 이미지를 보여준다.

몰락귀족의 아들인 라흐마니노프 – 차이코프스키적인 영탄법과 (심각한 고뇌, 고조된 정감등을 주로 정서면에 호소하여 감상적으로 표현 하는 수사법 중에서 강조법의 일종) 프란즈 리스트의 현란한 기교를 아울어 지닌 근대 피아노 협주곡의 인기 작품이 바로 피아노 협주곡 2번 다단조 작품 번호 18번이다. 초연당시부터 절찬을 받았던 이 곡의 작곡 배경은 결코 순탄하지만은 않았다. 라흐마니노프가 존경하고 흠모 했던 차이코프스키가 세상을 떠나고 그는 고독을 맛보면서 수입의 길을 찾아 다녀야 했다. 그리고 신경쇠약으로 괴로와하면서 고심 끝에 완성한 교향곡 1번이 술에 취한 지휘자 때문에 초연은 실패 했고 참담한 혹평으로 라흐마니노프는 창작 생활이 불가능 할정도로 신경쇠약이 악화 되었다. 그때 마침 니콜라이 다알 박사 같은 명의를 만나지 못했다면 우리들에게 피아노 협주곡 2번 같은 걸작은 햇볕을 보지 못했을지 모른다. 창작력을 회복한 재기 제 첫번째 작품이 피아노 협주곡 2번인 것이다. 여기서 잠시 내가 이곳 저곳에서 주어 들은 내용을 정리하고 내 마음데로 해석을 해 본다.

제 1악장은 4/4 박자의 모데라토로 소나타 형식으로 연주된다. 도입부는 8소절의 장중한 화음을 피아노시모에서 포르테시모로 울려 가는 솔로 피아노이다. 아르페지오로 소용돌이치는 피아노의 멜로디를 타고 현과 클라리넷이 폭 넓은 첫번째 테마를 제시한다. 차이코프스키 피아노 협주곡 1번과 매우 비슷한다. 약간 풋풋하면서 싱싱한 이미지로 변하면서 서정적인 두번째 테마가 피아노로 나오며 오보에와의 대화로 시적인 분위기가 느껴지며 재현부에서는 당당한 행진조로 곡의 느낌이 전환 된다.

제 2악장은 4/4박자의 아다지오로 연주된다. 플룻과 클라리넷이 서로 대화 하듯 주고 받는 테마와 그의 파생 테마로 꾸며진 3부 형식의 아다지오악장인데, 라흐마니노프의 음악 중에서도 가장 아름다운 악장이라고 한다. 사람들은 셀린 디온의 All by myself라는 곡이 라흐마니노프의 피아노 협주곡 2번 2악장을 표절 했다는 설이 돌 만큼 감미롭고 아름다운 악장이다.

제 3악장은 2/2박자의 화려한 알레그로 스케르잔도로 연주된다. 변칙적인 소난타형식인데 거칠고 강렬한 러시아 무곡조의 테마를 토대로 하는 제 3악장은 이전 악장과 대조 되며 감정의 최고조를 유발 시키다. 평론가들은 모자르트의 피아노 협주곡이 은쟁반에 굴러 가는 구슬같이 아기자기 하고 아름답다면 라흐마니노프의 피아노 협주곡중 2번의 3악장은 콘서트 홀의 천장을 들썩 거리게 할 만큼 강렬한 힘과 열정이 담겨 있다고 한다.

참고로 이 곡은 일본 드라마 ‘노다메 칸타빌레’에서 주인공 신이치 치아키가 유럽에서 온 지휘자 프란즈 스트레제만과 함께 협연한 곡으로 유명하다. (아마도 5회때 이 곡을 연주한것으로 기억 된다)

About Brendon Cho

조후혁의 개인 블로그입니다. 1994년 18살때 호주로 부모님과 함께 이민을 왔고 2002년 통계학과를 졸업 한후 통신 회사 Exetel에 2004년 사원으로 입사, 2009년 최고재무관리자 (CFO)로 임명 그리고 2010년 MGSM에서 MBA를 수료 했고 지금 내부 감사장 (Head of Veracity)로 일하고 있습니다. 현재 3명의 자녀를 둔 아빠이고 시드니에서 살고 있으며, 클래식 음악과 글쓰기를 좋아합니다.
This entry was posted in Uncategorized. Bookmark the permalink.

Leave a Reply

Please log in using one of these methods to post your comment: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